자주하는 질문들

  • home
  • Tres Dias란?
  • 자주하는 질문들

Tres Dias 운동의 방법이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케리그마적이다. Tres Dias의 방법은 교사로서가 아니라 증거자로서 그리스도를 선포하는 것이다. Tres Dias의 방법은 해명 방식도 교리문답 방식도 아니다. 케리그마적인 방법이라는 말에는 세 가지 측면이 있는데, 그것은 기쁨에 차서 메시지를 선포하며, 생활로서 증거하며, 회개를 기대하는 것이다. Tres Dias에 참가한 candidate들은 아무 것도 지도 받거나 설득 받지 않는다. 다만 프로그램 속에서 함께 생활하는 팀 멤버들의 기쁨에 찬 생활로부터 스스로의 삶을 돌아보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삶의 방식을 전환할 도전을 받을 뿐이다.

둘째, Tres Dias는 그리스도 중심적이다. Tres Dias에서 선포하는 메시지의 핵심은 그리스도이시다. 모든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사람들 뒤에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함께 한다. Tres Dias에서는 이 사실을 가장 강조하며 참가한 사람들은 누구나 명확하게 이것을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셋째, Tres Dias는 증언적이다. 크리스천은 일상의 생활 속에서 때로 그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하도록 허락하신 은혜를 무효화시키는 실수를 많이 저지르기 때문에, 메시지는 현세의 가치를 초월하는 것에 대해 그들의 신앙을 순수하고 자발적으로 드러내는 크리스천과 그들의 그룹에 의해 선포되어야 한다. Tres Dias에서 메시지의 선포를 담당한 팀 멤버들은 이미 Tres Dias를 경험하고 그러한 결단을 실천에 옮긴 사람들이다.

넷째, Tres Dias는 개인적이다. 그리스도의 메시지 앞에서 모든 사람들은 각자가 처한 구체적인 삶의 형편들, 자신의 근심과 걱정, 기쁨과 희망들이 무엇인지 정확하고도 깊이 이해할 것을 요구받게 된다. 어떤 공동체를 향해 메시지를 선포하더라도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그것을 개인적인 접촉과 개인적인 증언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Tres Dias에서는 개인에 대한 관심을 강조한다.

다섯째, Tres Dias는 회개운동이다. 사람들이 수용감을 느낄 때는 그리스도를 향해 마음을 열 수 있는 때이다. 모든 회개, 하나님과의 모든 만남, 모든 크리스천 공동체는 은총 속에서 실현된다. Tres Dias에서는 생활 방식이나 가치 체계를 선포하지 않는다. Tres Dias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만나는 것을 도와줌으로서 회개가 시작되도록 하고, 그들이 계속적으로 그리스도와 그들의 형제·자매들과 접촉하도록 도와줌으로서 회개를 계속해 나가도록 한다.

여섯째, Tres Dias는 공동체 운동이다. Tres Dias는 사람이 혼자서 진리를 찾도록 내버려두지 않는 어떤 방법이다. Tres Dias에 참가한 사람들은 자기 옆에 그리스도의 현존과 형제·자매들의 우정이 있음을 느낄 수 있고 또 느껴야 한다. Tres Dias에서의 체험이 각 사람에게 중요하게 느껴지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그것이 개인적으로 체험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적으로 체험된다는 것이다. Table Grouping부터 시작되는 공동체적 체험은 식당 갈 때의 의미 있는 줄서기와 한 사람이라도 빠지면 다음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 부분에서 다져지고, Sentence Prayer 때의 분위기에서, 그리고 프로그램마다 돌이키고 결단하는 서로의 모습에서, 팀 멤버들의 헌신적인 섬김의 모습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웃에의 관심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결국 Group별 기도 시간에 절정을 이루게 된다. 그룹별 기도 시간에는 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자신의 형편을 설명한 후 기도를 나누게 되는데, 짧은 시간이지만 깊은 공동체적 체험이 일어난다.

일곱째, Tres Dias는 귀납적이다. Tres Dias 운동은 생활 속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Tres Dias에서는 생활에서 앞으로 사용할 가장 좋은 방법을 계속해서 배우게 된다. Tres Dias는 복음에 의해 조명된 날마다의 체험에서 생활로서 그리스도를 지향하도록 하고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과의 친교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준과 수단을 발굴해 낸다.

18901 Waring Station Rd., Germantown, MD 20874
COPYRIGHT ⓒ lptd.org ALL RIGHT RESERVED.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